티스토리 뷰

목차



    181. 태허사주명리원의 의심이 많은 사람 사주 특징 분석

     

     

    의심이 많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사주팔자 구성에서 특정 음양오행이 지나치게 많거나 부족한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 소통이 잘 되지 않으므로 인하여, 막힘이 발생하게 되고, 부족한 오행이나 육친에 집착하는 성향을 보이게 되며 예민해지게 되고, 나름대로 원인을 분석하면서 자신만의 상상의 나래를 펼치거나 하여, 의심의 강도가 점차 증가하게 되어, 결국에는 다툼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자신의 사주에서 음양오행이 잘 소통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대부분의 일들이 원만하게 잘 해결되므로 상대를 의심할 여지가 별로 없게 되므로 배포가 큰 사람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간여지동의 사주 즉, 일주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의 사주구성은 자기중심적인 사고 강하여 상대방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인색하게 된다. 이것은 상대의 의견을 의심하는 것이고, 부정하는 사고가 많은 것이다.
     
    또한 일주와 귀문관살이 연결되면 신경이 예민하여 의심을 하게 되어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게 되고, 신속한 판단을 하는 데 미흡한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이렇듯 의심을 하는 것은 모든 분야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 음양오행과 육친과 관련되어 의심증상이 나타나게 되므로 세밀하게 관찰하면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특정 오행과 육친이 아예 없으면, 그 분야에는 관심 자체가 없는 것이지만, 미약하게라도 있게 되면 채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집착하는 성향을 보이면서,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머뭇거리면서 의심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의처증이 많은 사람

     

    비견 겁재가 많아서 매우 신강하면서 재성이 부족한 사람은, 재성이 비겁으로부터 극을 받게 되어 다른 사람이 나의 아내를 뺏어갈까 의심하며 불안해하는 심리가 작용하여 아내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경우가 많다.
     
    사주에서 재성과 간합되거나 지지에서 합이 되는 경우, 재성과 암합 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게 된다. 사주 구성이나 운에서 이러한 일이 일어나게 되면 실제로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거나, 결혼 전이라 하더라도 양다리를 걸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와 같은 의심 증상은 재성은 모든 내가 관리하는 대상에 포함이 되므로, 아랫사람을 믿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하직원을 관리하는 경우에도 의심이 많아서, 모든 업무를 모두 직접 확인을 해야 직성이 풀리므로 아랫사람을 힘들게 하고 업무 능력도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의부증이 많은 사람

     
    식신 상관이 과다하고 관성이 부족한 사람은 관성은 남편에 해당하므로, 위의 의처증 경우와 동일한 방법으로 재성이 아닌 관성을 보고 분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관성은 사회적인 규범이고 질서이며 나를 제어하는 육친이다. 식상으로 관성을 극하는 것은 이러한 관성을 의심하고 믿지 않으므로 내 마음대로 판단하고 행동하려는 심리가 작용하므로 내 자신은 편하지만,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는 불편한 기류가 형성되는 것이다.

    지식과 정보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

    재성이 과다하고 관성으로 소통은 되지만, 신약하고 인성이 부족한 사람은  도와주는 인자가 부족하니 자신에게로 소통이 잘 되지 않으므로,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는 나에게는 지원군이고 힘이 되는 것이므로, 완전한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의심하면서 반복되는 확인과정을 거치게 되고, 습득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이다.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사람

     

    관성이 과다하고 관인 소통이 잘 되지 않는 매우 신약 한 사람은, 관성이 지나치게 나를 제어하므로 자신을 힘들게 하는 사주 구성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주 구성은 동료들과의 대인 관계에서 불편해하며 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원인은 신약 한 기운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을 불편하게 한다는 의심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혼자 있는 것이 편하기 때문이다.

    결정하고 실행이 어려운 사람

     

    신약 한 사주 구성에서 인성이 과다하고 식상의 기운이 미약하게 되면, 편인도식이 이루어져서, 식신 상관의 행위에 제약을 받게 되어 자신이 하는 행위를 의심하게 되고, 머뭇거리며 행동으로 과감하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다.

    어떻게 운명을 개척할 것인가?

     

    위에서 분석한 내용은 육친적인 측면에서 분석을 한 것이며, 음양오행으로 분석하여도 동일한 내용으로 분석이 가능한 것이다.
     
    누구나 사주구성이 완벽한 사람은 없으며, 좀 지나치거나 약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운이 위와 같다고 하여도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개선의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면, 후천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얼마든지 개척하여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이 가능하다.
     
    정말로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함께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각과 행위를 정당화시키기 위해서, 자신이 가장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생각하며 행동하고 있다는 착각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들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래에 운명을 개척하는 방법 알아보기의 글과 필자의 블로그에 있는 여러 편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182. 태허사주명리원의 원진 귀문살 쉽게 풀이하는 방법

     

    원진살 

     

    원진살의 구성

    자미(子未), 축오(丑午), 인유(寅酉), 묘신(卯申), 진해(辰亥), 사술(巳戌)

     

    원진살은 지지에서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거나, 한 개의 글자만 있는 경우에 운에서 들어오게 되면 원진살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글자들이 가까이에 붙어 있으면 작용력이 크고, 떨어져 있으면 작용력이 약하다고 본다.

     

    원진살의 특징과 증상

    원진살을 자신의 사주에서 가지고 있거나 운에 들어오게 되면, 기본적인 특성으로서는 서로 마주 보는 계절에서 상호 극을 하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지장간에서는 서로 합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심리상태를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서로 싫은 관계이지만 내면에서는 합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애증의 관계가 형성되어 어쩔 수 없이 끌려다니는 모습이 연출되기 때문에 불편한 관계와 갈등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사주 원국에서 원진이 구성되어 있는 경우에 운에서 들어와 작용을 하게 되면, 본래 가지고 있는 특성이 더욱 강화되어 더 힘들어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고, 운의 흐름이 끝날 때까지 지속하게 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서는 신경쇠약과 정신질환의 발생 가능이 있고, 가정 불화, 원망, 증오심 등으로 인한 이별, 의처증, 의부증, 질투 등으로 시비와 구설수의 발생 가능성 많아지게 되므로 이런 시기일수록 스스로를 자제하는 마음 다스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된다

     

    귀문살

     

    귀문살의 구성

    자유(子酉), 축오(丑午), 인미(寅未), 묘신(卯申), 진해(辰亥), 사술(巳戌)

     

    귀문살은 지지에서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거나, 한 개의 글자만 있는 경우에 운에서 들어오게 되면 귀문살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러한 글자들이 가까이에 붙어 있으면 작용력이 크고, 떨어져 있으면 작용력이 약하다고 본다.

     

    귀문살의 특징과 증상

    귀문관살이라고도 하며, 매우 예민한 심리 상태를 보일 수 있고, 신경이 예민하고 사물에 대한 분석능력이 뛰어나 예술 계통이나 디자인 분야, 창의력 등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도 상대방의 심리 분석하는 감수성과 공감능력, 직관력, 집중력 등이 우수하여, 특히 예술계통(음악, 미술, 작가, 연출 등)에 신들린 듯이 천재성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부분은 이러한 능력이 지나치게 되면, 지나치게 예민하여 극단적인 성향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울증, 공황장애 등으로 주변사람들과의 마찰로 인한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폭력, 자해, 과대망상 증상, 환청, 환시, 변태, 엉뚱한 행동 등의 괴팍한 성향으로 정신장애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원진이나 귀문살 모두가 운의 흐름이 좋고 적당하면서 소통이 잘 이루어지게 되면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지나치거나 흐름이 막히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부정적인 요소가 극대화되어 나쁜 쪽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운의 흐름을 보고 스스로를 잘 관찰하는 마음 다스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183. 태허사주명리원의 바람피우는 사주 쉽게 풀이하는 방법

     

    배우자가 바람피우는 사주

     

    여명의 사주로 필자가 실제로 간명한 내용으로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사주이다.

     

     

     

     

    일지의 오화(午火)는 배우자의 자리이고 지장간의 기(己)는 정관으로 배우자 남편에 해당한다.

    배우자 자리에 있는 오화(午火)는 시지의 술(戌)과 년지의 기미(己未)와 합을 이루려고 기회를 엿보고 있는 형국이다.

     

    배우자 남편은 따스한 열기를 품고 있어서 다정다감한 성품이 유혹을 이겨내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며, 지지에 남편의 재성인 수(水)가 없고 천간에만 있기 때문에 재성을 통하여, 휴식과 안정이 필요하여 갈망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운에서 술(戌)과 기미(己未)가 인연을 맺게 되면 배우자가 바람을 필울 확률이 높아지고, 인연이 끝나면 멈추게 된다.

     

    대운에서 술(戌)과 기미(己未)가 인연을 맺게 되면, 대운이 끝나기 전에는 끊어내기가 매우 어렵게 되고, 일지와 충,형,파,격각 원진 등의 운이 오게 되면 매우 불편한 관계가 지속되거나 헤어질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풀이도 남편의 사주를 보아야 실제로 그러한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된다. 

     

    풀이하는 사람에 따라서는 위 사주의 본인이 관성과 합을 이루고 있으므로 바람을 피울 수 있다고 보는 경우도 있으나, 위의 사주 구성에서 지지가 건조하여 수(水) 운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실제로 피부 접촉을 꺼려하게 되므로,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본인이 바람을 피우는 사주

     

    남명의 사주로 본인이 바람을 피우는 사주이다

     

     

    위의 사주는 한 여름에 태어나서 매우 조열한 사주이고, 지지가 모두의 목화토가 합으로 묶여있어서 매우 다정다감하며 열정적인 성향이다.

     

    월주에 있는 재성 경(庚)의 배우자는 오(午)를 아래에 두고 있어 뜨거워서 반갑지만은 않지만, 운에서 인연하여 결혼을 하게 된다.

     

    시지에 인는 재성 경(庚)에게 눈길이 가는 것은 인(寅)을 아래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인(寅)은 겨울을 막 지나왔기에 차가운 음기가 남아 있어서 오(午) 보다는 좋은 것이다.

     

    배우자 재성이 천간에만 올라가 있어서 겉으로 말로만 하는 것은 참 잘하는 데...

    지지에 뿌리가 없으니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모습이다.

     

    운에서 금수운이 들어와 인(寅)과 인연하게 되면, 배우자와는 더욱 멀어지게 될 것이고, 시지의 여자와는 더욱더 친밀한 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보여진다.

     

    184. 태허사주명리원의 도화살 쉽게 풀이하는 방법

     

    도화살이란?

     

    도화(桃花)의 뜻은 복숭아 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복숭아 꽃의 향기가 멀리 퍼져나가서 나비와 벌, 곤충들을 불러들이 듯이, 사주에 도화가 있으면 자신 향기가 주변에 영향을 끼치게 되어 인기가 있고, 사람들을 불러 모은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되고, 인기살, 애교살이라는 표현을 쓰기고 합니다.

     

    사주에 도화가 있으면 인기가 필요한 분야에 근무하거나 활동을 하게 되면, 남들 보다 유리한 조건에 해당이 되고, 원활한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잇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2지지에서 각 계절의 중심에 해당하는 자오묘유(子午卯酉)의 글자가 지지에 있으면 도화로 보지만, 사주구성의 확률적으로 1개 이상 존재할 확률은 90% 이상이고, 운에서 들어와 작용할 수도 있으므로 대부분 도화의 기운이 존재한다고 보면 됩니다.

     

    자오묘유(子午卯酉)는 계절의 중심이고 절정에 해당하는 왕의 자리에 있으므로, 주변의 세력을 끌어모으는 기능이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도화의 기능이 작용한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고 주변의 글자와 천간, 흐르는 운의 상관관계를 보고 판단하여야 합니다.

     

    진도화와 가도화의 차이점

     

    가도화란 사주원국에 자오묘유(子午卯酉)의 글자가 1개 이상있으면 가도화로 보는 것이며, 진도화란 아래와 같은 표의 조건이 완성될 때 진도화가 형성되며 작용력도 크다고 보는 것입니다.

     

    태어난 해의 지지(띠) 일지
    해묘미(亥卯未)
    인오술(寅午戌)
    사유축(巳酉丑)
    신자진(申子辰)

     

     

    위의 표에서 예를 들어 설명하면, 해묘미(돼지,토끼, 양)의 해에 태어난 사람이 일지에 자(子)의 글자가 있으면 진도화로 보는 것이며, 작용력이 가장 크다고 보는 것은 일지가 나의 중심기운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작용력이 큰 곳은 월지, 시지 순서로 분석하면 되며, 지지에 자오묘유의 글자가 많을 수록, 운에서 들어와서 인연할 수록 작용력도 커지게 됩니다.

     

    도화살의 작용력

     

    모든 것에는 음과 양이 존재하고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므로 작용력이 크다고 하여 좋은 것은 아니며, 적당하여야 좋은 것입니다.

     

    지나치게 작용하여 조절력이 없어지게 되면, 이성을 잃게 되어 크게 망신을 당하거나 모든 것을 한꺼번에 잃게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우리네 삶이 그러하듯이 사주의 구성도 균형과 조화로움을 이룰때가 가장 좋은 것이며, 자신의 사주가 균형을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이 또한 지나가는 과정이므로 항상 겸손한 자세로 자신을 낮추면서 생활하게 되면, 흉한 운에서도 길한 운으로 바뀌는 것이 세상의 이치인 것이고, 사주보다 우선하는 것이 심성인 것입니다.

      

    https://kic4009.tistory.com/301  태허사주명리원의 이전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