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64. 사주팔자 갑신(甲申)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갑신(甲申)은 육십갑자의 첫 번째 천간 갑(甲)과 아홉 번째 지지 신(申)과 결합된 것으로써, 갑신년은 육십갑자의 스무한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양목(陽木)에 해당하는 갑(甲)이 되고, 지지로는 원숭이를 뜻하는 신(申)이 됩니다.
갑신을 물상으로 표현하면 추수의 계절인 초가을 신(申) 월에 갑(甲)이 뿌리를 내리려고 하는데 원숭이가 반발(금극목)을 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신(申) 월에 갑(甲)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을 가지고 나와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것이다. 새로운 문제를 가지고 지지하는 세력이 없음에도 혼자만의 외침이다.
이상주의자이며 홀로 우뚝 서있는 사람으로 일을 잘 벌리며 세심하지 못하고 덜렁대는 모습이다. 반항심이 있고 마무리가 거칠다.
매우 분주하고 인내심은 부족하지만 큰 일에 있어서는 끝장을 본다. 허상이라 자기 자신만의 세계가 강하다. 이러한 갑신(甲申)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에 의하여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갑과 신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78
https://kic4009.tistory.com/100
65. 사주팔자 을유(乙酉)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을유(乙酉)는 육십갑자의 두 번째 천간을(乙)과 열 번째 지지 유(酉)와 결합된 것으로써, 을유년은 육십갑자의 스무두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음목(陰木)에 해당하는 을(乙)이 되고, 지지로는 닭을 뜻하는 유(酉)가 됩니다.
을유(乙酉)를 물상으로 표현하면 추수의 계절인 가을 유(酉) 월이 무르익어 가는 데, 을(乙)의 부드러운 어린 새싹들을 유(酉)의 날카로운 주둥이로 위협(금극목)을 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유(酉) 월에 을(乙)은 겉모습은 매우 연약해 보이지만, 내면은 의심이 많고 잔꾀를 부리며 실리적이고 강한 모습이다.
을(乙)은 바짝 마른 나뭇가지와 같은 모습으로 연약한 듯 보여도 날카롭고 매서운 모습이다. 결실의 계절에 봄을 준비하는 것이니 소통이 잘 되면 남보다 한 발 앞서가는 사람이 될 수도 있지만, 설득력이 떨어지고 피곤한 스타일이다. 이러한 을유(乙酉)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을 받을 경우에는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을과 유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95
https://kic4009.tistory.com/101
66. 사주팔자 병술(丙戌)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병술(丙戌)은 육십갑자의 세 번째 천간병(丙)과 열한 번째 지지 술(戌)과 결합된 것으로써, 병술년은 육십갑자의 스무세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양화(陽火)에 해당하는 병(丙)이 되고, 지지로는 개을 뜻하는 술(戌)이 됩니다.
병술(丙戌)을 물상으로 표현하면 추수 계절인 술(戌) 월의 마지막 가을이 끝을 향하여 다가가는 데, 병(丙)의 따사로운 햇살이 대지를 비추면서 한 톨이라도 더 수확(화생토) 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병술(丙戌)은 어둡고 황량한 시기에 밝은 태양을 비추는 희망의 전도사이다. 그러나 겉모습은 태양이지만 내면은 차가운 겨울을 향하고 있다. 신(辛)을 견인하므로 새로운 것을 만들자고 하지만 결국은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다.
의협심과 언변이 좋지만 성질이 급하다. 어둠 속에서 튀어나온 병(丙)은 이상이 크고 호걸형으로 한 시절을 잘 쓰이지만. 세월이 지나면 술(戌) 속의 정(丁)의 입고작용으로 극단의 모습이 숨겨져 있다. 이러한 병술(丙戌)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이 있을 경우에는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병과 술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79
https://kic4009.tistory.com/102
67. 사주팔자 정해(丁亥)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정해(丁亥)는 육십갑자의 네 번째 청간 정(丁)과 열두 번째 지지해(亥)와 결합된 것으로써, 정해년은 육십갑자의 스무네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음화(陰火)에 해당하는 정(丁)이 되고, 지지로는 돼지를 뜻하는 해(亥)가 됩니다.
정해(丁亥)를 물상으로 표현하면 추수가 끝난 초겨울 해(亥) 월의 추위 속에서 아무도 찾는 사람은 없지만, 작은 온기에 의지하면서 고상하게 자신의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한 송이 꽃의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정해(丁亥)는 천을귀인을 품고 있어서 춥고 배고픈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다. 자체적으로 목생화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두뇌가 명석하며, 사상이 풍요롭고 너그러운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겨울의 화(火)는 가까이 다가가기에는 왠지 어렵지만 멋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정해(丁亥)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을 받을 경우에는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정과 해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96
https://kic4009.tistory.com/103
68. 사주팔자 무자(戊子)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무자(戊子)는 육십갑자의 다섯 번째 천간 무(戊)와 첫 번째 지지 자(子)와 결합된 것으로써, 무자년은 육십갑자의 스무다섯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양토(陽土)에 해당하는 무(戊)가 되고, 지지로는 쥐를 뜻하는 자(子)가 됩니다.
무자(戊子)를 물상으로 표현하면 꽁꽁 얼어붙은 자(子) 월의 대지에서, 무(戊)가 에너지의 창고인 수를 제어(토극수)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무자(戊子)는 제왕적인 기질이 강하며 멋있고 포용력과 카리스마가 있어 보인다. 차갑고 예리함(子)을 다스리는 것이니 웅대한 기상이 넘친다.
큰 조직에서의 우두머리 기질을 갖고 있으며, 포용력으로 많은 것을 이해하고 흡수한다. 따스한 마음속에서도 매우 신중하고 꼼꼼하며 조심성이 있다. 이러한 무자(戊子)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이 있을 경우에는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무와 자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80
https://kic4009.tistory.com/85
69. 사주팔자 기축(己축)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기축(己丑)은 육십갑자의 여섯 번째 천간 기(己)와 두 번째 지지 축(丑)과 결합된 것으로써, 기축년은 육십갑자의 스무여섯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음토(陰土)에 해당하는 기(己)가 되고, 지지로는 소를 뜻하는 축(丑)이 됩니다.
기축(己丑)을 물상으로 표현하면 겨울의 끝부분에서 축(丑) 월의 꽁꽁 얼어붙은 대지에 온기를 불어넣어면서, 서릿발을 들어 올려서 겨울의 냉기를 걷어내고, 봄을 준비하는 조정자 역할을 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축(丑) 월의 기(己)는 돌과 같이 요지부동의 자세로 움직임이 없는 마음이고, 그 속을 알 수도 없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모두 채웠기 때문에 아쉬움이 없다.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다고 하여도 자신의 속마음은 바꾸지 않으며 변함이 없다. 겉모습은 온화하고 태평한 것처럼 보이지만, 속 마음은 깐깐하고 차가운 면이 있다.
간지(干支)가 모두 중심(土)에 있기 때문에 지우 침이 없어서, 소신과 주관이 뚜렷하고 고집이 세다. 원리원칙주의자이며 고지식하여 사람을 잘 믿지 않는다. 자존심이 강하고 융통성이 부족하다. 이러한 기축(己丑)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을 받을 경우에는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무와 자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97
https://kic4009.tistory.com/87
70. 사주팔자 경인(庚寅)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경인(庚寅)은 육십갑자의 여섯 번째 천간 경(庚)과 세 번째 지지 인(寅)과 결합된 것으로써, 기축년은 육십갑자의 스무일곱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양금(陽金)에 해당하는 경(庚)이 되고, 지지로는 호랑이를 뜻하는 인(寅)이 됩니다.
경인(庚寅)을 물상으로 표현하면 땅에서는 인(寅) 월이 봄의 시작을 알리는 데, 하늘에서는 경(庚)이 봄을 허락하지 않으려고 다툼(금극목)이 일어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경(庚)은 결실이고 투박하며 단순무식하지만 속 마음은 부드러움(乙)이 있다. 인(寅)에 뿌리를 두고 있어서 용맹함도 있지만, 봄에 씨를 뿌려놓고 바로 결실을 보고자 하는 성급한 마음이고 경솔함이다.
이상은 높고 대중의 호응을 얻지 못하지만 정(丁)을 얻으면, 그 이상의 결실을 얻을 수 있다. 성급한 마음으로 말이 앞서서 신용을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인(庚寅)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을 받을 경우에서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경과 인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81
https://kic4009.tistory.com/86
71. 사주팔자 신묘(辛卯)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신묘(辛卯)는 육십갑자의 여덟 번째 천간 신(辛)과 네 번째 지지 묘(卯)와 결합된 것으로써, 신묘년은 육십갑자의 스무여덟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음금(陰金)에 해당하는 신(辛)이 되고, 지지로는 토끼를 뜻하는 묘(卯)가 됩니다.
신묘(辛卯)를 물상으로 표현하면 땅에서는 완연한 봄의 계절 묘(卯) 월에 새싹들이 힘차게 솟아오르는 데, 하늘에서는 신(辛)의 예리한 칼날로 부드럽고 여린 새 생명들을 위협(금극목)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묘(卯) 월에 신(辛)은 병(丙)을 바라보면서 쫓아가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는 가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한 것이다. 자신이 극하는 절지 위에 앉아 있기 때문에 세력이 약하여 타인(丙)의 시선을 의식하면서 행동한다.
결실에 대한 조급한 마음은 있으나 표시가 나지 않으며 자신이 완벽해지기 위한 욕망(丙)이 많은 사람이다. 겉모습은 소심해 보이지만 목표를 위한 끈질긴 집념(酉)이 있다. 외적으로는 대중적인 병(丙)을 따르고 내적으로는 실리적인 유(酉)를 따르므로 물질 지향적이다.
그릇은 크지 않으나 성품이 담백 성실하며 섬세하고 다정하여 대외적으로 인기가 있어서 이성문제가 따르기도 한다. 이러한 신묘(辛卯)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이 있을 경우에는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신과 묘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98
72. 사주팔자 임진(壬辰)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임진(壬辰)은 육십갑자의 아홉 번째 천간 임(壬)과 다섯 번째 지지 진(辰)과 결합된 것으로써, 임진년은 육십갑자의 스무아홉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양수(陽水)에 해당하는 임(壬)이 되고, 지지로는 용을 뜻하는 진(辰)이 됩니다.
임진(壬辰)을 물상으로 표현하면 땅에서는 봄을 갈무리하고 진(辰) 월이 여름을 준비하는 데, 하늘의 임(壬)을 진(辰)이 모두 포용하면서 받아들이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임진(壬辰)은 임(壬)이 정(丁)을 끌어들여서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는 치유의 역할을 잘한다. 진(辰) 속에 계(癸)가 숨어있어서 욕심을 부려서 일을 벌이기 때문에 좋은 마음이 퇴색될 수도 있다.
(辰) 속에 을(乙) 상관이 있어서 언변이 뛰어나며 지혜가 있어서 문제를 잘 해결한다. 봄에는 좀 허술한 편이고 여름생이면 즐겁고 다정한 사람이다.
직업군으로는 의사, 소방관, 건강, 문제 해결사, 활인 구제 등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임진(壬辰)의 특성 주변 글자의 간섭에 의해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임과 진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83
73. 사주팔자 계사(癸巳)의 성격과 심리특성 분석
사주팔자 계사(癸巳)는 육십갑자의 열 번째 천간 계(癸)와 여섯 번째 지지 사(巳)와 결합된 것으로써, 계사년은 육십갑자의 서른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음수(陰水)에 해당하는 계(癸)가 되고, 지지로는 뱀을 뜻하는 사(巳)가 됩니다.
계사(癸巳)를 물상으로 표현하면 땅에서는 여름의 초입 사(巳) 월에 만물이 생장하고 있는 가운데, 계(癸)가 이슬비가 촉촉하게 내리며 만물을 윤택하게 하고 있는 형상으로 상징이 됩니다.
여름의 수(水)는 생명을 구원하는 생명수이다. 계(癸)는 무(戊)를 끌어당기므로 입이 무겁고 중용을 잘 지키며 처세술이 좋다. 생명을 구하는 의사등의 직업군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계사(癸巳)의 특성은 주변 글자의 간섭을 받을 경우에는 변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면 계와 사에 대한 성격과 심리 특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ic4009.tistory.com/99
https://kic4009.tistory.com/90
https://kic4009.tistory.com/275 태허사명리원 이전 강의
https://kic4009.tistory.com/277 태허사주명리원 다음 강의
'명리학(사주팔자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허사주명리원의 사주팔자 무료로 육십갑자 쉽게 배우기(84강~93강 ) (21) | 2024.05.08 |
---|---|
태허사주명리원의 무료로 사주팔자 육십갑자 쉽게 배우기(74강~83강) (24) | 2024.05.07 |
태허사주명리원의 사주팔자 무료로 육십갑자 쉽게 배우기(54강~63강) (36) | 2024.05.05 |
태허사주명리원의 사주팔자 무료로 육십갑자 쉽게 배우기(43강~53강) (43) | 2024.05.03 |
태허사주명리원의 사주팔자 무료로 쉽게 배우기(37강~42강) (36) | 2024.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