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의심이 많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사주팔자 구성에서 특정 음양오행이 지나치게 많거나 부족한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 소통이 잘 되지 않으므로 인하여, 막힘이 발생하게 되고, 부족한 오행이나 육친에 집착하는 성향을 보이게 되며 예민해지게 되고, 나름대로 원인을 분석하면서 자신만의 상상의 나래를 펼치거나 하여, 의심의 강도가 점차 증가하게 되어, 결국에는 다툼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자신의 사주에서 음양오행이 잘 소통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대부분의 일들이 원만하게 잘 해결되므로 상대를 의심할 여지가 별로 없게 되므로 배포가 큰 사람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간여지동의 사주 즉, 일주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의 사주구성은 자기중심적인 사고 강하여 상대방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 인색하게 된다. 이것은 상대의 의견을 의심하는 것이고, 부정하는 사고가 많은 것이다.
     
    또한 일주와 귀문관살이 연결되면 신경이 예민하여 의심을 하게 되어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게 되고, 신속한 판단을 하는 데 미흡한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이렇듯 의심을 하는 것은 모든 분야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 음양오행과 육친과 관련되어 의심증상이 나타나게 되므로 세밀하게 관찰하면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특정 오행과 육친이 아예 없으면, 그 분야에는 관심 자체가 없는 것이지만, 미약하게라도 있게 되면 채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집착하는 성향을 보이면서,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머뭇거리면서 의심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의처증이 많은 사람

     

    비견 겁재가 많아서 매우 신강하면서 재성이 부족한 사람은, 재성이 비겁으로부터 극을 받게 되어 다른 사람이 나의 아내를 뺏어갈까 의심하며 불안해하는 심리가 작용하여 아내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경우가 많다.
     
    사주에서 재성과 간합되거나 지지에서 합이 되는 경우, 재성과 암합 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게 된다. 사주 구성이나 운에서 이러한 일이 일어나게 되면 실제로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거나, 결혼 전이라 하더라도 양다리를 걸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와 같은 의심 증상은 재성은 모든 내가 관리하는 대상에 포함이 되므로, 아랫사람을 믿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부하직원을 관리하는 경우에도 의심이 많아서, 모든 업무를 모두 직접 확인을 해야 직성이 풀리므로 아랫사람을 힘들게 하고 업무 능력도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의부증이 많은 사람

     
    식신 상관이 과다하고 관성이 부족한 사람은 관성은 남편에 해당하므로, 위의 의처증 경우와 동일한 방법으로 재성이 아닌 관성을 보고 분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관성은 사회적인 규범이고 질서이며 나를 제어하는 육친이다. 식상으로 관성을 극하는 것은 이러한 관성을 의심하고 믿지 않으므로 내 마음대로 판단하고 행동하려는 심리가 작용하므로 내 자신은 편하지만,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는 불편한 기류가 형성되는 것이다.

    지식과 정보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

    재성이 과다하고 관성으로 소통은 되지만, 신약하고 인성이 부족한 사람은  도와주는 인자가 부족하니 자신에게로 소통이 잘 되지 않으므로,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는 나에게는 지원군이고 힘이 되는 것이므로, 완전한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의심하면서 반복되는 확인과정을 거치게 되고, 습득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이다. 

    대인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사람

     

    관성이 과다하고 관인 소통이 잘 되지 않는 매우 신약 한 사람은, 관성이 지나치게 나를 제어하므로 자신을 힘들게 하는 사주 구성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주 구성은 동료들과의 대인 관계에서 불편해하며 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원인은 신약 한 기운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을 불편하게 한다는 의심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혼자 있는 것이 편하기 때문이다.

    결정하고 실행이 어려운 사람

    신약 한 사주 구성에서 인성이 과다하고 식상의 기운이 미약하게 되면, 편인도식이 이루어져서, 식신 상관의 행위에 제약을 받게 되어 자신이 하는 행위를 의심하게 되고, 머뭇거리며 행동으로 과감하게 실천하지 못하는 것이다.

    어떻게 운명을 개척할 것인가?

     

    위에서 분석한 내용은 육친적인 측면에서 분석을 한 것이며, 음양오행으로 분석하여도 동일한 내용으로 분석이 가능한 것이다.
     
    누구나 사주구성이 완벽한 사람은 없으며, 좀 지나치거나 약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운이 위와 같다고 하여도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개선의 의지를 가지고 노력하면, 후천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얼마든지 개척하여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가는 것이 가능하다.
     
    정말로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 장점과 단점이 분명히 함께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각과 행위를 정당화시키기 위해서, 자신이 가장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생각하며 행동하고 있다는 착각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모습들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래에 운명을 개척하는 방법 알아보기의 글과 필자의 블로그에 있는 여러 편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https://kic4009.tistory.com/289  태허사주 명리원 다음 강의

    https://kic4009.tistory.com/260  태허사주명리원 이전 강의 

    ... 갑동이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