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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46. 사주팔자 쉽게 풀이하는 방법 - 재물운 음양으로 분석하는 법(146강)
음양과 재물의 관계성
양(陽)은 성장과 펼치는 과정이므로 지출이며 투자의 개념이고, 음(陰)은 수축시켜서 결실을 보고 저장하는 것이므로, 양(陽)의 투자가 있어야 음(陰)의 수입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지나치게 양(陽)으로 흐르면 인기가 많고 사람들이 많이 따르지만, 그만큼 소비 지출이 많아지게 되고 재물이 흩어진다.
지나치게 음(陰)으로 흐르면 인색하고 궁핍하게 되어 인기도 없으며, 소통이 막히게 되어 발전성이 없게 된다. 잘 관리하고 쓰게 되면 안정적이고 실리적이다. 따라서 양(陽)은 음(陰)을 만나고 음(陰)은 양(陽)을 만나서 소통을 해야 유용한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재물은 금(金, 돈)이다
금(金)은 사오미(巳午未) 여름의 계절에 성장하고 펼쳐서 신유술(申酉戌) 가을의 계절에서 전성기를 맞이하고, 해자축(亥子丑) 겨울의 계절에 쇠퇴하여 인묘진(寅卯辰) 봄의 계절에 가장 작아진다. 봄과 여름은 양(陽)이고 가을과 겨울은 음(陰)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축(丑) 속의 신금(辛金)은 북극의 얼음 속과 같아서 쓸모가 없는 것이고 더운 곳으로 가져와야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된다.
수익성 측면에서 오행의 목(木)은 푼돈 벌이이고 화금(火金)은 금화교역으로 부가가치가 높으며, 수(水)는 안정적인 수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147. 사주팔자 쉽게 풀이하는 방법 - 재물운 오행으로 분석하는 법(147강)
인묘진(寅卯辰) 목(木) 대운
목(木) 대운이라고 하여 반드시 빚을 지거나 푼돈 벌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목(木)이 강해지는 것은 의욕이고 분발 심이며 열심히 사는 것이다. 시작이고 출발이기 때문에 대체로 많이 움직이고 활동은 하지만 이윤은 적은 편이다.
목(木)이 있어도 수(水)가 없거나 부족하면 시작이 잘 안 되어 망설임이 생기며, 지나치면 거침없는 폭발성으로 변하여 제어가 안된다.
사오미(巳午未) 화(火) 대운
화(火) 대운은 부풀리고 팽창하면서 조금씩 결실을 보기 시작하는 운이다. 금(金)을 만들어 가는 중간 과정이지만 지나치면 흩어져 버리게 된다.
오미(午未) 합으로 연결되면 화(火)가 지나치게 팽창하여 모든 재물이 흩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미(未) 대운에서의 투자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신유술(申酉戌) 금(金) 대운
금(金) 대운은 목화(木火)의 과정을 거쳐온 풍요로운 결실을 보는 운이다. 그러나 금(金) 대운이고 하여 재물운이 좋은 것은 아니고, 목화(木火)의 과정이 미흡하면 쭉정이를 수확할 수도 있다. 또한 수(水)가 없거나 부족하면 풍성한 결실을 보아도 재물을 저장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것은 기름진 땅에 봄에는 열심히 씨를 뿌리고 여름에 가꾸어야, 가을에 결실을 볼 수 있는 이치와 같은 것이며, 지지에서 수 ☞ 목 ☞ 화 ☞ 토 ☞ 금의 계절을 모두 잘 순환이 되어야 큰 재물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148. 사주팔자 쉽게 풀이하는 방법 - 재물운 육친으로 분석하는 법(148강)
나의 일간을 기준으로 하여 나의 육친이 어떤 음양오행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따라서 재물운의 출발점과 종점에 대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경제활동의 출발점을 알게 되면 위치와 방향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되므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모든 분야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목(木)은 시작하는 자리이다
목(木)은 경제활동을 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얻거나 시작하는 출발점의 자리이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화(火) 일간의 경우에 목(木)은 인성이므로 글, 학문, 자격, 이권 등이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자리이고, 목(木) 일간의 경우에는 비겁이 되므로 경쟁, 동업, 친구, 사업등이 해당되는 것이다.
화(火)는 사회적으로 활동을 하는 자리이다
(火) 일간의 경우에 사회성이 열리는 자리이고 (火)는 재물을 이루기 위한 과정이고 육친적으로는 비겁이므로, 친구나 경쟁자를 통하여 홍보를 하거나 사회적인 활동영역을 펼쳐나가면 쉽게 열릴 수 있게 된다.
만약 연주(年柱)에 있으면 국가나 큰 조직, 부동산을 한다면 국가를 활용하는 경매를 통하면 사회성이 잘 열리게 되는 것이다.
금(金)은 결실을 이루는 자리이다
수(水) 일간의 경우에는 금(金)의 육친은 인성이므로 글, 학문, 자격, 이권 등이 결실을 이루는 자리이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자격증이 있다고 하여 돈이 되는 것은 아니고, 재성에서 사회성 화(火)를 펼쳐야 인성에서 결실을 볼 수 있게 된다.
수(水)는 저장하고 준비하는 자리이다
수(水) 일간의 경우에 육친은 비겁이므로 경쟁, 동료, 친구 등을 통하여 준비하는 자리이고 목(木)은 식상이므로 행동으로 보여주는 출발점이 되고 재성에서 사회성 화(火)를 펼쳐야 인성에서 결실을 볼 수 있게 된다.
금(金) 일간의 경우에는 식상에서 준비하고 비겁에서 결실을 보게 되는데 동업할 때 부가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만약에 동업자 신축(辛丑)이라면 나에게 큰 수익을 줄 수도 있고, 동업자가 신미(辛未)라면 미(未)의 특성으로 재물이 흩어질 수도 있다.
149. 사주팔자 쉽게 풀이하는 방법 - 재물운의 경제활동 분석 법(149강)
오행(五行)적인 관점에서 사주팔자를 분석하여 운에서 오는 재물의 크기와 경제활동 영역, 범위등을 분석하여 봄으로서, 자신의 능력과 재물의 그릇을 파악하여 지나친 욕심이나 위축되지 않을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오행으로 재물운 경제활동 과정 분석 법
水 → 木 → 火 → 金
최상의 구성이며 안정적으로 활발한 경제활동이 가능하고, 운에서 유지되는 동안에는 큰 수익으로 재물을 취득하게 된다
木 → 火 → 金
상급의 구성이며 안정적으로 활발한 경제활동이 가능하지만, 수(水)가 부족하거나 없으면 재물을 저장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火 → 金
재물에 대한 욕망이 크고 경제활동이 왕성하지만, 투기성 경제활동으로 흘러갈 가능이 높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
木 → 金
의욕적으로 시작하여 모양만을 갖추어 놓고 결과를 만들어 낸다. 즉, 자리만 깔아서 만들어 주고 수익을 챙겨가는 모습이다.
金 → 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활동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木火의 과정이 생략되므로 큰 수익을 보기는 어렵다
火 → 水
로또 당첨과 같은 벼락 출세가 있을 수도 있고 희망하는 경우이다. 큰 재물이 들어와도 대부분 재물의 수명이 짧은 경우이다.
水 → 木
계획하고 준비해서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규모가 작고 수익도 적다. 만약 木의 세력이 과대하면 투자만 하고 수익을 보지 못하거나 적을 수도 있다.
木 → 火
金이 없으면 일만 크게 벌리고 수익을 챙기지 못할 수 있으므로 실속이 없다. 이 경우에는 빚만 증가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토(土)의 조절역할도 중요하다
火 → 金의 금화교역에서 토(土)의 조절 역할이 상실되면, 수익은 생기지만 화극금으로 나가는 곳이 많아지게 된다.
목(木)의 작용은 의욕이고 투자이다. 금(金)의 반대 계절이므로 목(木) 운이 들어오면 타의에 의해서 금(金)이 깨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목의 투자는 당장은 나가는 것이고 미래에는 결실을 주는 것이지만, 화(火)가 지나치면 흩어지고 날아가는 것이다.
내 사주팔자에서 금(金)이 깨지거나 쇠퇴하면, 소득이 끊기거나 지출 소모도 많아지게 되는 것은 음양오행의 순환원리이므로, 명리학을 배워서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면 좋은 것이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사주팔자에 甲丁庚이 있고 올해가 계(癸) 해이므로, 새로운 계획을 세워서 투자를 하는 것이고, 올해는 정계충으로 펼치지는 못하지만 내년의 갑(甲)년에는 펼칠 수 있게 됨으로 계획 투자 결실까지 연결이 되는 것이다
150. 사주팔자 쉽게 풀이하는 방법 - 재물운의 근묘화실 분석 법(150강)
사주팔자의 연월일시에 해당하는 근묘화실의 관점에서 재물이 들어오는 곳과 투자하는 곳, 활동하는 곳, 저장하는 곳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근묘화실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 아래의 링크를 크릭 하시면 됩니다.
https://kic4009.tistory.com/190 근묘화실(119강)
수(水)는 저장하는 곳이다.
수(水) 저장하고 준비하여 안정과 휴식을 취하는 곳이다. 만약에 수(水)가 내 사주의 월지에 있다면 부모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이고, 연지에 있다면 국가나 큰 금융기관에, 일지이면 가정에, 시지이면 자식이나 먼 곳에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보는 것이다.
목화(木火)는 소비 지출에 해당하므로, 목화(木火)가 월지에 있는 데 부모에게 재물을 맡기면, 고양이게 생선가게를 맡기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수(水) 일간의 여자인 경우에 식상이 목(木)이고 자식이므로, 자녀에게 돈을 쓰는 것은 아깝지 않을 것이고, 재성이 화(火)이므로 남편 관성을 도와주는 일에는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목(木)은 투자이고 돈을 쓰는 곳이다.
목(木)이 시지에 있으면 자식이고 먼 곳이며, 취미, 미래를 위해서 투자하기 적합한 곳이다. 사주팔자가 잘 소통되고 순환되는 경우, 이곳 시지에 투자를 하지 않고, 만약 연주나 다른 곳에 투자를 한다면 부가가치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래의 표에서 경(庚) 일간을 기준으로 인(寅) 재성의 특성을 예를 들어 간략하게 설명하여 봅니다.
* | 庚 | * | * |
亥 | 子 | 寅 | * |
신(申) 운이 들어와서 인(寅)을 충 하게 되면, 인(寅)은 재물이 나가는 곳이므로 충으로 빚이 청산되거나 돈 나갈 일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화(火)는 사회적인 활동성이다.
목(木)이 있는 자리는 생활비를 쓰듯이 꾸준히 지출 소모가 이루어지는 곳이고, 화(火)가 있는 자리는 돈을 많이 쓰는 자리이다. 화(火)는 꽃을 피워서 경력을 쌓고 인정받는 자리이므로 소모가 많은 것이다. 화(火)가 없으면 사회활동이 부담스러워서 함께 어울림이 없거나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화(火)가 시(時)에 있으면 먼 곳이나 해외, 취미 등에서 활동을 하고 연(年)에 금(金)이 있으면, 활동은 먼 곳에서 하는 데 돈은 국가나 큰 조직에서 들어오는 구조로 되는 것이다. 만약에 시(時)에 화(火)가 없는 데 먼 곳이나 해외에 나가서 활동을 하게 되면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만약에 토(土) 일간의 경우 화(火)가 인성이므로 공부, 자격, 권리취득에 돈을 많이 쓰게 되고, 인성의 세력이 강할 경우에는 식상의 행위가 위축되어 인색해지는 것이다.
육친에서 재성이 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육친은 분석 대상일 뿐이며 결국 돈이 되는 것은, 재성이나 금(金)이 아니고 음양오행의 순환이 잘 되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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