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18. 사주팔자 실전 풀이 방법 - 성격 심리특성 분석(118강)

     

     

    사주팔자 실전풀이 방법

     

    아래에서 설명하는 실전 풀이 방법은, 예를 들어서 풀이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므로,  다른 사주팔자도 같은 방법으로 쉽게 풀이할 수 있게 됩니다.
     
    사주팔자 풀이는 자신이 태어난 환경과 타고난 성격, 심리를 먼저 분석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사주팔자는 필자가 처음으로 명리학 사주팔자에 대한 글을 쓰기 시작한 2023년 11월 25일 09:30분에 태어난 남자를 기준으로 풀어 보겠습니다.
     

     

    일주가 나에 해당하므로 정해(丁亥)를 기준으로 하여 계묘(癸卯)년에 계해(癸亥) 월, 을사(乙巳) 시에 태어나,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겨울에 태어났지만, 태어난 시간이 을사이므로 어느 정도 온기를 받고 있으며, 관성, 인성, 비겁이 지지에 뿌리를 두고 천간에 투간 되어 있으므로 서로 연결되면서 소통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타고난 성격과 심리적인 특성 분석

     

    해(亥) 월에 정(丁) 본인의 성격과 심리특성은 아래에 링크되어 있는 사주팔자 정해(丁亥)의 성격과 심리 특성 분석을 참조하여 주변 글자와의 간섭여부를 확인하면서 분석하시면 됩니다.

     

     

    사주 팔자 정해(丁亥)의 성격과 심리 특성 분석(67강)

    사주팔자 정해(丁亥)는 육십갑자의 네 번째 청간 정(丁)과 열두 번째 지지해(亥)와 결합된 것으로써, 정해년은 육십갑자의 스무네 번째 해로, 천간으로는 음화(陰火)에 해당하는 정(丁)이 되고,

    kic4009.tistory.com

    사주의 전체적인 구성에서 타고난 팔자는, 관성의 비중이 매우 높으므로 정해(丁亥)의 특성에 추가하여 명예욕구가 강하며, 지지에서 해묘(亥卯) 합으로 인성의 세력도 강하여 학문적인 능력도 있으며, 모친도 능력이 있어서 충분한 도움을 받으면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러한 주변 글자들의 영향을 받아서 정해(丁亥) 일주의 장점이 좀 더 강화되어 좀 더 돋보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19. 사주팔자 실전 풀이 방법 - 근묘화실(119강)

    근묘화실이란 무엇인가?

     

    근묘화실(根苗花實)에서 근(根)은 나의 뿌리이며 조상을 의미한다. 사주팔자에서는 연주에 해당하며 신체적으로는 나의 머리이고 생각이며, 국가, 대기업, 사장등의 대표성을 가지는 근거가 되는 곳이다. 태어나서 부모의 보살핌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현재의 기점으로 보면 먼 과거이고 무의식의 세계로 표현할 수 있다.
     
    묘(苗)는 싹이 돋아나서  성장하고 있는 묘목의 모습을 의미한다. 사주팔자에서는 월주에 해당하며 신체적으로는 어깨와 목, 가슴부위에 해당하며, 부모의 자리이고 자신이 활동하는 사회의 중심, 상사, 기둥 등으로 표현한다. 현재의 기점으로 보면 지나온 과거이다.
     
    화(花)는 지금 현재 내가 활동하면서 꽃을 피우는 것을 의미한다. 사주팔자에서 일주에 해당하며 신체적으로는 복부이고, 나와 배우자, 가정, 안방, 동료 등으로서 나의 가정을 꾸리는 중심이 되는 부분으로 지금 현재의 기준으로 표현한다.
     
    실(實)은 나의 결과물이며 미래를 의미한다. 사주팔자에서 시주에 해당하며, 신체적으로는 나의 팔다리이고 생식기능이다. 나의 자식이고 결과물이며 직장에서 부하, 대문밖, 먼 곳, 해외, 취미, 여가활동 등으로 표현된다. 지금 현재 기준에서는 미래를 표현한다.

    근묘화실의 실전 풀이 방법

     

    아래에서 설명하는 실전 풀이 방법은, 예를 들어서 풀이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므로 다른 사주팔자도 같은 방법으로 쉽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앞 글의 사주팔자 풀이에 이어서, 같은 사주로 근묘화실의 실전풀이를 해 보겠습니다.

     

    지지의 모습은 년, 월, 일지가 해묘(亥卯) 합으로 뭉쳐 저 있습니다. 조상대부터 부모, 나에 이르기까지 비슷한 길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육친적인 관점에서 보면 관성과 인성이므로 이와 관련되는 사업이나, 관료 조직, 학문 교육, 부동산 등이며, 세부적으로는 음양오행의 특성인 수(水)와 목(木)에 관련성이 높아 보입니다.

     

    120. 사주팔자 실전 풀이 방법 - 부모운 보는 법(120강)

    부모운은 어떻게 보는가?

     

     

    나의 일간을 기준으로 재성을 아버지, 인성을 어머니로 보고 분석한다. 남자의 경우 편재와 정인을 아버지와 어머니로 보고, 여자의 경우에는 정재와 편인을 아버지와 어머니로 본다. 하지만 남자 같은 여성, 남성 같은 여성도 있고, 사주팔자 구조에 따라서 바뀔 수도 있어서 반드시 이와 같이 구성되는 것은 아니다.

    어머니 운의 실전 풀이 방법

     

    아래에서 설명하는 실전 풀이 방법은, 예를 들어서 풀이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므로, 다른 사주팔자도 같은 방법으로 쉽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앞 글의 사주팔자 풀이에 이어서, 같은 사주로 어머니 운의 실전풀이를 해 보겠습니다.

     

     

    정(丁) 일간 나를 기준으로 어머니는 인성이 된다. 인성은 오행의 목(木)으로 갑(甲), 을(乙), 인(寅), 묘(卯)가 대상이 되므로, 연지의 묘(卯), 월지와 일지 해(亥)의 지장간에 있는 갑(甲), 시간(時干)의 을(乙) 중에서 나의 어머니가 존재하게 된다.
     
    앞의 글 근묘화실에서 풀이한 내용을 참고하면, 현재와 과거의 어머니는 해(亥)의 지장간에 있는 갑(甲) 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지의 해(亥)는 해묘합으로 목(木)의 강한 세력을 갖고 있으며, 천간에 계(癸) 외할머니가 투간 되어 있다. 이 모습만 보더라도 인성은 나를 돕는 것이므로 모친과 외할머니의 강력한 영향력이 나에게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가정에서의 주도권도 외할머니와 엄마가 쥐고 있다.

     

    121. 사주팔자 실전 풀이 방법 - 형제운 보는 법(121강)

    형제운은 어떻게 보는가?

     

    나의 일간을 기준으로 나와 같은 오행이 사주팔자 안에 있으면 형제자매가 있는 것으로 본다. 나와 같은 음양이면 같은 성별이고 다르면 다른 성별이다. 요즘에는 결혼을 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자식을 낳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정확도는 떨어질 수도 있지만 사주팔자 구성상 그렇다는 뜻이다.

    형제 운의 실전 풀이 방법

     

    아래에서 설명하는 실전 풀이 방법은, 예를 들어서 풀이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므로, 다른 사주팔자도 같은 방법으로 쉽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앞 글의 사주팔자 풀이에 이어서, 같은 사주로 형제 운의 실전풀이를 해 보겠습니다.

     

    정(丁) 일간 나를 기준으로 형제자매는 비겁에 해당된다. 시지(時支) 겁재 사(巳)가 나에게는 여자 형제가 됩니다. 미래에 있으니 하나뿐인 나의 여동생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나의 여동생은 여름이 시작되는 사(巳) 월이라 밝은 세상에서 화려함을 추구하며 내면에는 경(庚)을 품고 있어서 물질적인 욕망이 강해 보입니다.
     
    천간에 을(乙) 편인을 바라보고 있어서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풍부하고, 독특한 학문이나 재능에 관심이 많으며, 화려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예술, 음악, 디자이너 등에 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을사(乙巳)의 특징은 따뜻하지만 끈질기고 질긴 기질이 있어서 이 분야의 장인정신과도 일치합니다. 
     
    나에게 있어서 여동생은 따뜻한 온기를 갖고 있어서 반갑고 좋은 존재로서 가까이하고 싶지만, 사주팔자 원국 기준으로 볼 때는 사해충 하고 있어서 나의 뿌리를 흔들고 있네요.
     
    사(巳) 내면에는 경(庚)을 품고 있어서 까다롭고 까칠한 면과 끊고 맺는 단절의 속성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경(庚)은 육친에서 아버지에 해당되므로 여동생이 아버지를 보호하고 모실 수도 있어 보입니다.

     

    122. 사주팔자 실전 풀이 방법 - 나의 직업 적성 분석(122강)

    나의 직업 적성 분석

     

    직업 적성을 분석할 때에는 두 가지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 

    º 나에게 익숙하여 잘할 수 있는 직업

     

    타고난 사주팔자의 세력이 강한 쪽으로 어쩔 수 없이 끌려가는 직업이다. 성장하면서 익숙하게 보고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자신도 모르게 끌려가서 직업으로 연결되는 경우이다.

    º 관심이 많고 끌리는 직업

     

    타고난 세력은 약하지만 온난한습의 원리에 의하여 갈구하게 되어, 흥미를 느끼면서 찾아다니게 되고 스스로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직업으로 연결되는 경우이다.

    직업 적성의 실전 풀이 방법

     

    아래에서 설명하는 실전 풀이 방법은, 예를 들어서 풀이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므로, 다른 사주팔자도 같은 방법으로 쉽게 풀이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앞 글의 사주팔자 풀이에 이어서, 같은 사주로 직업 적성의 실전풀이를 해 보겠습니다.

     

    위의 사주를 보면 년월의 천간에 계(癸) 편관 두 개가 자리를 잡고 있으며, 지지의 세력도 강력하여 편관의 특성을 지닌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큰 조직 속에서의 직업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음(陰)의 기운이 강하여 외적인 활동이 아닌 내부에서의 활동이며, 수(水)의 특성인 연구, 저장, 보안, 기획, 개발, 교육 등의 준비하고 시작하는 분야와 이와 관련된 편관의 특성을 지닌 권력기관 등과 인연이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관성의 세력은 강한 반면에 자신의 세력은 빈약하고, 주변 환경이 차갑고 거칠어서 마음에 들지 않으며 힘들어 보입니다. 힘든 이유는 나를 제어하는 편관의 세력이 나의 세력에 비하여 너무 강하기 때문이고, 따뜻한 온기가 있는 밝은 곳이 끌리는 데, 춥고 음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운에서 따뜻한 화(火)의 기운이 힘 있게 들어오게 되면, 평소에 자신이 하고 싶고 끌리는 시간(時干)에 있는 을(乙) 편인의 특성을 살리는 화려한 직업군으로 바꾸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s://kic4009.tistory.com/284 태허사주명리원 이전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