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도토리 키재기의 뜻은?

     

    태허사주명리연구원 무료강의 보러가기

    태허 무료강의 (클릭)  사주팔자는 글자 그대로 태어난 연월일시로 구성된 여덟 글자만 풀이하면 됩니다. 처음으로 명리학을 접하는 사람들은 고전적인 문자와 한문으로 뒤섞여 있어서 매우

    goodnews.hogisim-info.com

     

    도토리 키 재기의 표현은 제삼자가 상대방에게 하는 말로써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별로 의미도 없는 사소한 일로 시시비비를 가리려고 할 때, 서로에게  실익은 없고 상처만 남을 수 있다는 경고의 의미로서는 긍정적이다.
    또한, 제삼자가 보는 관점에서는 서로에게 조금씩 잘못이 있으므로 서로 양보하여 합의점을 찾아서 끝내라는 조정의 의미도 갖고 있는 것이다 
     

    도토리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의미는 무엇일까?

     

    도토리가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의미는 작고 보잘것없으며, 가을철 야산에서 많이 발견되는 열매이다. 과거에 식량이 귀해서 힘들었던 시절에는 묵으로 가공하여 허기진 배를 채울 수 있는 귀한 대접을 받던 시절도 있었다.  요즈음은 여기저기에 많이 널브러져 있어서 조금은 천한 느낌도 있지만, 산짐승들에게는 소중한 겨울 양식이다.
    그래서 인간의 시각으로서는 작고 보잘것없으며 천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도토리 키 재기의 숨은 뜻은?

     

     

    제삼자의 입장에서, 보잘것없는 것 끼리 서로 잘났다며 다툰다고 생각하여, 깔보거나 비웃는 의미의 부정적인 느낌으로 상대방은 받아들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조언하는 사람의 위치, 장소, 상황, 표정, 억양 등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느낌이 전혀 다르게 전달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도토리의 숨어있는 상징적인 의미는, 부정적인 이미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오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https://kic4009.tistory.com/244 다음 강의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은?

    눈 가리고 "나는 없다" 어린 시절에 닭을 잡기 위하여 한 마리만 계속 쫓아다니다 보면, 얼굴만 풀숲에 숨기고 가만히 엎드려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모습은 눈만 가리고 "나는 없다"

    kic4009.tistory.com

      https://kic4009.tistory.com/218 이전 강의

     

    아는 것이 힘일까?

    알지 못하는 것은 어둠 속에서 헤매는 것 요즈음 TV에서 나이 70 80대 나이에 한글을 배우기 위해서, 손녀들이 다니는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배움의 끈을 이어가는 어르신들의 꿈과 희망에 찬 모습

    kic4009.tistory.com

    ... 갑동이의 생각...
     

    '인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사실일까?  (61) 2024.03.09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은?  (96) 2024.02.09
    아는 것이 힘일까?  (80) 2024.01.13
    상대방을 무시하는 심리는?  (33) 2024.01.08
    인간의 두뇌는 멍청하다  (44) 2024.01.07